안녕하세요!!! 수렁님 반갑습니다...^^
어제 저녁약속이 있어서 이제야 잠시 시간을 내어서 글을 올립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고 하니까 다행입니다...^^
그러면 수렁님이 보내주신 글을 조목조목 보겠습니다.
1)제가 올린글에 넘 성의있는 답변 주셔셔 정말 감사합니다..
글을 보니 그쪽 일을 하고 계신거 같아 문의 드립니다.. 혹 메일을 확인 안하시는거 아닌가 좀 불안하기두 하구여..^^
네 맞습니다!!! 의류쪽 일을 하고 있고 실패도 많이 보고 주로 직장생활과 개인사업등
돈은 많이 못 벌고 경험만 쌓았습니다...ㅎㅎㅎ
2)사실 제가 브랜드를 판매하고 싶은데, 도통 모르겠어서여... 그래서 이것저것 알아보니 가맹비만 기본 3000만원 이드라구여...ㅠㅠ
네,, 회사담보가 3000만원이라는 말씀 같은데 위탁판매로 파는 대리점 이신 모양이군요...
정말 의류 대리점은 특히 상설매장은 소위 말하는 빽이 없으면 개설조차 못합니다.
주로 물량이 부족하다, 개설 계획이 없다 등등 변명을 주로 많이 합니다.
개설을 한다고 해도 주로 상권 좋은 대리점이나 2001아울렛,세이브존,뉴코아아울렛,상설타운(문정동,구로상설타운등)으로
기본적으로 구성을 하게 됩니다. 어떻게 보면 공식이 되어 버렸는지도 모릅니다.
주로 많은 분들이 간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대리점을 개설하면서 본사의 재무구조 얼마나 오래 갈 회사인지는 보지도 않고 계약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말은 상설매장은 기본 대기업,중견기업 브랜드들은 담보가 현금과 부동산 같이 설정 받습니다.
현금1천~2천, 그리고 부동산 5천~1억 이것이 표준공식입니다.
물론 말씀 하신대로 현금담보만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금담보만 일부 받는 경우는 다 그런 건 아니지만 본사의 현금회전이 부족한 회사에서 주로 합니다.
3000만원이면 배수율 4배~5배수를 보았을때 출고되는 의류는 담보여력을 넘지를 않습니다.
그말은 본사입장에서도 손해를 보는 장사가 아니라는 말입니다.
받을 거 다 받고 제품 공급한다는 말이겠죠!!!
브랜드력이 부족한 회사는 부도위험을 조심하시고 접근하십시요. 가장 큰 위탁판내의 조심 할 부분입니다.
또한 대부분 회사들이 오프라인 영업권과 인터넷 영업권을 같이 주지는 않습니다.
인터넷판매권은 판권을 주더라도 다시 담보설정을 원하던지 말씀드린대로 본사직영으로 많이 합니다.
옥션,지마켓등은 주로 제외합니다. 아마도 메이져 쇼핑몰만 입점하라고 할 겁니다.
그것에 대한 협의를 한다면 2년차이상 제품은 간혹 가능 할지도 모르겟습니다.
대부분 30%~35% 사이에서 대리점 수수료가 결정됩니다.이것이 또한 단점이 수수료가 가장 문제입니다.
위탁판매의 가장 큰 장점이자 단점입니다. 더불어 오래 갈 회사인가? 아닌가? 철저히 보시기 바랍니다.
3)전 오프라인 쇼핑몰두 하나 분양 받은게 있어서.. 그거랑 온라인이랑 겸해볼까 하는데요.. 오프라인은 10월 오픈예정이구여...
근데, 님께서 브랜드위탁을 하시는거 같아서여... 전 분양받을 몰이 여성의류 매장여서 여성의류를 중심으루 하려구 하는데요...
말씀 드렸지만 웬만한 브랜드는 위에 말씀 드렸다시피 무슨 브랜드인지는 모르지만,
온라인과 오프라인 영업권을 같이 주지는 않습니다.(주로, 판매도 메이져쇼핑몰만 가능 할 겁니다)
쇼핑몰이 어느쪽인지는 모르지만 임대가 아니고 분양이라구요? ㅋㅋ 돈 많으신가 봐요 ㅎㅎㅎ 농담입니다!!
쇼핑몰이 어떤 쪽인지 모르지만 한창 유행을 했던 아이템입니다.(아울렛 타운몰- 거의 망햇습니다)
왜냐믄 땅 값 싼곳에 대출 건물 지어서 브랜드 끌어 댕겨서 분양하고 임대하고 다음장소로 날릅니다.
거의 부동산업자와 같이 끼고 많이 합니다.
단점은 쇼핑몰이 활설화가 안 되면 거의 쫄딱 망하고 나옵니다...
말씀 하시는게 쇼핑몰이라도 아울렛타운몰인지,주상복합쇼핑몰인지,기타등등 어떤 곳인지 모르겠습니다.
분양을 받았다는 말씀 이신 것 같은데, 내가 입점 할 층에 브랜드 섭외도 안되셧다구요? 아이거~~~
많은 분들이 실수를 하는 부분입니다.
상권및 입점층의 정확한 컨셉, 브랜드 력,본사상태등 고려하고 브랜드 결정하는 게 수순입니다.
오픈일이 다가오면서 브랜드 결정 못하면 조급함이 앞서서,
급한 마음에 결정을 하게 됩니다. 여기에 들어가는 비용도 엄청납니다.
웬만한 브랜드는 본사 브랜드 컨셉이 있어서 부수적으로 들어가는 비용이 있습니다.
가장 큰게 인테리어비(평당150만원~250만원) 달라고 할겁니다.
그리고 판매된 것 전송하는 노트북과 기타 쇼핑백등등 기본 담보가 아닌 지출할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4)브랜드랑 동대문옷(제가 패턴작업하여 공장에 맡겨 소량 생산하는것)을 같이 하려구 하는데, 브랜드옷을 사입할수 있는 방법을 모르겠어여..
좀 알려진 브랜드들은 타사 브랜드를 같이 파는 것을 묵인해 주지 않습니다.
오픈하기전에 기본적으로 계약서에 다 있는 내용이죠 ㅋㅋㅋ 타사 상품은 못 팔게 되는게 일반화 됩니다.
참 고민입니다. 한 가지가 좋으면 또 다른 한가지가 안 좋고,
위탁과사입의 장단점이 있고, 초기투자비가 적게 들어가면 주로 브랜드력이 약한 회사일게 분명하고,
그러다 보면 차기시즌 생산에도 차질을 빚을 수도 있구요.
영캐주얼 브랜드들은 사입으로 하는 브랜드 많이 없습니다. 상권봐서 오픈해 주지만, 거의 위탁입니다.
사입할 수 있는 브랜드도 몇 있긴 있습니다. 단점은 본사가 신뢰가 안간다는 말입니다.
본사 문 닫으면 인테리어비등 그냥 날립니다.
사입브랜드는 골프,마담,여성커리어군,여성캐주얼등 누누히 말씀드리지만,
브랜드 컨셉 운영하는 본사에 따라 다 틀립니다.
5)쇼핑몰 분양받는데만 엄청난 돈이 들어갔는데, 거기에 가맹비까지 감당할 자신이 없어서여..
님께서 하시는 브랜드는 어떤것인가요? 직수입도 하시는지요...
전 중브랜드정도를 원하거든여.. 고가의 브랜드는 수익성이 별루 없을거 같아서여..
멜 보시믄 꼭 답변 부탁드립니다.
전 주로 국내내셔날,라이센스 의류를 주로 합니다. 직수입은 하지 않습니다.
직수입은 개인이 혼자만 팔겠다는 생각으로는 배보다 배꼽이 더 큽니다.
도매라인이 있는 가운데 하셔야지 혼자는 힘들다고 봅니다. 또한 자금이 꽤 많이 소요가 됩니다.
제 신상에 관한 내용은 기회봐서 더 친해지면 이야기 하기로 하죠 ㅎㅎㅎ
딜레마에 빠지실 겁니다.
이것을 하면 저것이 문제고 글로 모든 걸 표현을 한다는 것이 참 어렵습니다.
기회봐서 제가 내가게 카페에서 카페님들과 같이 옥션,지마켓 판매자 모임을 하고 있습니다.
옥션,지마켓 판매자 모임 게시판에 가보면 알 수 있습니다.
궁금한 점이 많으시다면 조만간 정기모임은 아니고,
벙개모임을 할 예정입니다. 그떄 나오셔서 궁금한 점은 말씀해 주십시요...
정말 답답해 하시는 것 같아서 특별대우을 해 주는 겁니다...ㅎㅎㅎ
저도 많이 알지는 못하지만 아는 한도에서는 설명을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간관계상 독수리타법의 한계로 이만 줄입니다.
시간이 되시면 그러한 모임에 나오셔서 많은 사람들 아는 것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동대문도매,온라인판매자,오프라인판매등 여러가지의 일을 하시는 분들도 나오니,
시간되시면 나오세요.. 도움이 많이 되실 듯 합니다...
그러면 오늘은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날씨가 우중충한데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